경영자의 역할
상장 기업과 같은 큰 조직에서 경영자(CEO)의 역할은 정책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피터 드러커(Peter Ferdinand Drucker)에 따르면 경영자의 역할은 3가지라고 합니다.
- 사업 결정 : 회사 조직이 무엇을 하고 하지 않을 것인지 결정합니다.
- 자금 배분의 결정 : 연구개발, 마케팅, 영업활동, M&A와 배당 환원 등 자금의 용도를 결정합니다.
- 인력 배치 결정 : 적재 적소에 인재를 배치하고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합니다.
이러한 전략의 적절한 결정은 실적에 나타납니다. 실적이 좋아지는 것도 나빠지는 것도 경영자의 책임입니다.
경영자를 평가하는 방법
결국은 실적이지만, 몇 가지 항목으로 판단해 보겠습니다.
학력
전 세계적으로 명문대 고학력이 많습니다. 아무 것도 없는 상태에서 성공하는 경우도 있지만, 경영자의 능력은 대체로 학력에 비례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MBA or 공학부
미국 기업은 MBA 출신의 최고경영자 비율이 높다고 합니다. 엔지니어 출신도 많습니다.
연봉, 스톡옵션
뛰어난 경영자는 기업의 실적을 향상하므로, 경영자에 대한 보상인 연봉과 스톡옵션이 높습니다. 반면 비싼돈 들여서 모셔왔는데 엉망으로 경영해서 실적이 나빠지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내부 승진 인사
경영자는 만들어지는 것일까요? 아니면 본인의 타고난 자질에 의한 것일까요? 명확한 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미국 기업을 보면 내부 승진이 많습니다.
세계적인 기업의 CEO 100명 중 84명이 내부 승진이라고 합니다.
한때 최고의 기업이었던 GE는 내부에서 우수한 인재를 계속 배출해 왔습니다. 20세기 최고의 경영자라고하는 잭 웰치는 "일의 3/4은 인사에 관한 것이었다"라고 합니다.
평가 및 보상 제도를 공정하게 하고, 인재를 적재 적소에 배치, 그리고 제대로 된 직원 교육을 실시하면 기업의 실적에 반영됩니다.
훌륭한 경영을 하는 회사에 투자해서 꿈을 이룹시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