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워렌 버핏과 코카콜라




"적당한 기업을 좋은 가격에 사는 것보다 좋은 기업을 적당한 가격에 사는 것이 훨씬 낫다."

워렌 버핏의 유명한 명언입니다.


아래 표는 버크셔 해서웨이의 2019년 2월 14일 포트폴리오입니다.




최대 비중은 애플(AAPL)입니다. 그리고 최근 몇 년은 금융 주식을 마구 사들이고 있습니다. 
버핏 종목의 대명사인 코카콜라(KO)는 어떨까요. 비중은 4위이고 10% 미만이네요... 버핏은 체리코크 애호가입니다.

버핏이 처음 코카콜라 주식을 매수한 것은 1988년. 약 6억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당시 버크셔 포트폴리오에서 차지하는 코카콜라의 비율은 40% 정도였습니다. 이듬해인 1989년에도 추가로 투자해 총 투자액은 약 10억 달러.

코카콜라에 대한 투자는 1988년~1989년 이 2년 동안 거의 완결했습니다. 1994년에 약간 추가로 투자했지만, 나머지는 일부 매각을 제외하고 오로지 홀드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주가와 배당은 상승해 코카콜라 주식은 버크셔 주주들에게 큰 부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버핏은 1994년 이후 코카콜라 주식을 더 이상 매수하지 않았습니다. 매도하고 있지 않지만, 매수도 하지 않는다. 코카콜라 주식을 영구 보유 선언하고, 홀딩하면서 계속 배당금을 받고 있습니다.

자신 있는 종목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버핏의 스타일입니다. 코카콜라 주식에 매력이 있다면, 추가 투자해도 이상하지 않을 것입니다만....




왜 버핏은 코카콜라 주식에 추가 투자하지 않는가?

대답은 간단합니다. 버핏 기준으로 현재 코카콜라 주식은 추가 투자가치에 매력적인 주식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애플이나 뱅크 오브 아메리카 같은 더 매력적인 다른 종목이 있기 때문입니다.

버핏이 처음 코카콜라 주식에 투자한 1988년. 당시 회사의 PER은 15배였습니다. 1990년대가 되자 코카콜라 주식의 PER은 30배 이상으로 올랐습니다.

당시 코카콜라의 매출 성장, EPS(주당순이익) 성장을 생각하면 PER 15배는 저렴한 편이었습니다.

1984년~1994년 코카콜라의 EPS는 연평균 17% 성장했습니다. 최근 코카콜라와는 전혀 다릅니다. 참고로 2008년~2018년 EPS 성장률은 CAGR(연평균 복합) 1.8 %입니다.

저를 포함한 보통의 투자자들은 "우량주에 매월 꾸준히 투자하는 것만으로 좋다."라고 인식합니다.

그러나 탁월한 수익을 목표로 하는 버핏 같은 투자의 대가들은 가치투자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상당한 금액을 투자하는 겁니다. 1988년 좋은 기업(코카콜라)을 적당한 가격이라 판단하고 엄청난 투자를 해서 큰 이익을 얻었습니다.




현재 코카콜라 주식 평가

현재 코카콜라는 제 포트폴리오의 10%가 넘습니다. 브랜드 파워도 있지만, 현금흐름이나 배당을 보고 투자를 결정했습니다. 매년 영업 현금흐름에 문제가 없고, 배당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매력 있는 종목입니다. 그러나 EPS 증가율은 완만해서 배당 성향이 높아지고, 그런 저성장에도 불구하고 예상 PER은 20배 정도로 높은 편입니다.


[버핏이 투자했을 때]
EPS 성장 : 연평균 17%
PER 15배

[현재]
EPS 성장 : 1~2%?
PER 19배


제레미 시겔 교수의 '주식 투자의 미래'에 따르면, 1957년~2003년 코카콜라 주식의 연간 수익은 16.0%에 달했습니다. (전 종목 중 6위) 무엇이 높은 수익을 가져왔을까요? 그것은 연평균 11%라는 시장 평균 이상의 높은 EPS 성장입니다.

EPS 성장 없이 높은 수익은 실현되지 않습니다. 현금 흐름이 안정되어 있다고 만사형통은 아닙니다. 적당한 수익률을 원하면 괜찮다고 봅니다만, 높은 수익률을 목표로 한다면 장기적으로 EPS를 성장시킬 수 있는 종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장기 EPS 성장률과 주가 (즉 PER)의 균형입니다.

지금 코카콜라 주식을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 버핏 선생 기준으로는 No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이미 20년 이상 추가 매수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영구 보유 선언을 했습니다. 

주식 투자는 어렵습니다. 저는 딱히 코카콜라 주식을 비관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근래 주가가 내려가서 수익률이 떨어졌습니다만... 높은 영업이익률과 주주환원 정책으로 장기 보유할 종목으로 선택했습니다. 버핏이 이미 선행투자로 막대한 이득을 봤다고 다른 투자자가 선택 안 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전망

세계는 빈곤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통계로 보면 전 세계 사람들의 소득이 향상되고는 있습니다. 그러므로, 생필품 기업의 EPS도 성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단지 얼마만큼 성장할지는 미지수입니다.

현재 시장은 브랜드 파워가 있는 생필품 기업의 밸류에이션을 PER 19배~20배를 주고 있습니다. 코카콜라, 펩시, 콜 게이트. 프록터&갬블 등. 저평가나 고평가 여부는 기업의 내부 성장뿐만 아니라 미래의 인플레이션도 생각해야 합니다.

앞으로의 인플레이션과, 글로벌 성장 여지는 남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트렌드에 맞춰 설탕 함량을 줄이고, 물과 커피에도 과감하게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주가는 당분간 횡보가 계속될 것 같지만, 나쁘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ETF 소개 : Vanguard High Dividend Yield ETF (VYM) 뱅가드 고배당 수익률 ETF

장기투자자는 가급적 배당이 높은 기업에 투자하여 배당 재투자를 계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고배당 기업을 자동으로 선별하여 여러 종목에 투자할 수 있는 유용한 ETF가 있습니다. 뱅가드사의 고배당 수익률 ETF인 VYM을 알아봅시다. Product summary 배당 수익률이 시장 평균을 상회하는 미국의 대형주로 구성된 지수인 FTSE® High Dividend Yield Index에 연동하고 있습니다. Performance S&P500을 추종하는 VOO보다는 수익률이 약간 떨어집니다만, 배당 측면에서 보면 장점이 있습니다. 배당은 보통 3% 초반입니다. 포트폴리오 구성 2019년 2월 28일 기준 주식 종목 : 미국 396개 기업 펀드 총 순자산 : 312억 달러 상위 10 종목 자산 비율 : 26.8% 상위 30 종목 자산 비율 : 약 50% 1 Johnson & Johnson 2 JPMorgan Chase & Co. 3 Exxon Mobil Corp. 4 Pfizer Inc. 5 Procter & Gamble Co. 6 Intel Corp. 7 Boeing Co. 8 Verizon Communications Inc. 9 Cisco Systems Inc. 10  Chevron Corp. 11 AT&T Inc. 12  Wells Fargo & Co. 13  Merck & Co. Inc. 14 Comcast Corp. Class A 15  Coca-Cola Co. 16  PepsiCo Inc. 17  McDonald's Corp. 18  Walmart Inc. 19  Philip Morris International Inc. 20  International Bu

인덱스 펀드 - 기업(종목) 선택의 어려움을 해결

인덱스 펀드라는 단순한 투자 수단을 선택한다면 사람들은 재테크보다는 훨씬 흥미로운 음악, 미술, 문학, 스포츠 등과 같은 여가 생활에 더 많은 시간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 더 많은 수익을 거두게 될 것이다. -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머튼 밀러(Merton Miller) 미국 경제 성장의 파도에 합류 위험을 줄이고 시장 평균수익을 얻는다 x 많은 투자의 대가들은 S&P500 [스탠더드 & 푸어스가 선정한 500개의 우량기업]의 인덱스 펀드(IVV,VOO,SPY)에 장기 투자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미국 기업이 가진 사업은 시대를 초월하여 좋은 성과를 올리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어질 것이라는 겁니다. 그리고 프로가 아닌 일반 투자자가 지향해야 할 필드는 개별 기업의 승패가 아닌, 미국의 성장 파도에 합류하는 것 이라고 합니다. 그 해답은 S&P500 지수에 연동하는 저비용 인덱스 펀드 (IVV,VOO,SPY) 입니다. S&P500은 미국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이들 기업이 해외 매출 비율은 43% 이상이며, 이미 글로벌 기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Amazon, Google, Apple, J&J, VISA 등 세계에서 통용되는 제품 및 서비스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인들도 익숙하면서 자주 이용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뉴욕증시는 이런 기업들의 집합이며, 그것은 미래에도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즉 S&P500 ETF에 투자하는 것으로, 거의 확실하게 큰 자산 형성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장기적으로 꾸준히 적립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세계 브랜드 순위로 이해하는 S&P500 ETF의 매수 이유 유튜브 등에서 [글로벌 브랜드 톱 15]의 2000년 부터 2018년 까지의 추이를 정리한 동영상이 화제입니다. 2000년 초반의 브랜드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위 코카콜라